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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DAS 및 자율주행 시장 & 자동차 부분품 업체 현황 (카메라 앞서지 센서 / 라입니다 / 레이더 / 인공지능 AI / 전장 / 센서 / 만도 / 현대모비스 / 콘티넨탈 / 보쉬)
    카테고리 없음 2020. 3. 7.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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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하나. 자동차 전장 및 센서 시장 ​-자동차 전장 부품을 하나 980년대의 엔진 조정 목적으로 도입된 반도체를 시작으로 현재는 자동차 제조 원가의 40%를 차지하는 ​-2000년대 넘어 안전 사양을 높이고 운전자를 보조할 수 있다 처음으로 단체 보조 주행 장치(ADAS)이 등장하고 센서와 마이크로 컨트롤러 시장에의 본격적인 성장 ​-자율 주행 차용 센서나 전장 부속은 급속히 성장하는 2022년 ADAS센서 시장은 258억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 ​-카메라 관련 핵심 이슈는 초 고화질, 광각 기술 확보.센서칩은 온 세미컨덕터(ON Semiconductor)가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텔 모빌의 어린이(Intel Mobileye)가 모듈 시장의 80%장악 ​-라이프니다은 자율 주행 차의 부상과 함께 중심부 안에 떠올랐으나, 가격 경쟁력 확보와 소형화라는 과제를 안고 있는 소리. 베로다잉(Velodyne)와 크오ー 단(Quanergy)가 시장을 리ー도ー레입니다라는 가격 경쟁력이 높은 빛이나 기후에 거의 영향되지 않기 때문에 카메라의 나라입니다를 보완하는 유용한 센서로, 인피니온(Infineon)과 NXP가 핵심 센서 시장을 양분-자율 주행 차가 1초에 1개 1GB씩 생산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AI컴퓨터도 발전. 현재는 Nvidia와 인텔 모빌 어린이(Intel Mobileye)가 시장 주도적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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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Yole Developpement>​ ​ ​ ​ 2. 자율 주행 및 ADAS관련 제품의 현황 ​(1)카메라(Camera)-카메라는 충돌 방지(AEB)차선 유지(LKA)주차 보조 등 자율 주행 수준 2이상의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되는 필수적 장치. 1부 정부에서 부착 의무화로 비율의 증가세 ​-korea는 2014년 9월부터 판매되는 대형 트럭과 이야기의 통학 차량에 후방 카메라 장착 의무화. America는 2016년 대형 트럭에 이어2018년부터 전 차종의 의무화 ​-초 고화질 광각 카메라와 같은 하드웨어 개발과 자율 주행을 위한 것 식별 이과의 거리 탐지와 같은 소프트웨어적 키위, 처리 기술 또한 강조되고 있는 sound​-CMOS기반의 키위, 센싱 칩이 그 기초가 되어, 온 세미 컨덕터가 시장의 46%를 장악(Aptina인수). 지위지 센싱 칩은 신호처리를 종합하는 프로세서에 연결되고 NXP, 르네사스, 인피니온 같은 차량용 반도체 업체가 그런 프로세서를 담당-안나 하드웨어 위에 영상처리 소프트웨어가 실리면서 인텔 모빌 애기가 시장을 주도. 인텔 모빌 이야기는 뛰어난 키위 지・프로셋싱그 능력에서 모듈 시장의 80%을 형성 ​-콘티 제로에 가면, 보쉬와 같은 부품 업체들은 그 같은 칩 및 소프트웨어를 고객사의 각 완성 차 업체들에 맞추어 전체적으로 구조를 짜고 통합하여 납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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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포스코 경영 조사원>​ ​ ​(2)라이 프니다니다(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라이 프니다니다는 고출력 레이저를 통해서 사물의 거리, 속도, 온도 분포 등 다양한 물리적 특성의 측정이 가능하고 대기 환경 조사에 주로 사용되어 왔지만 자율 주행 차에 적용되 ​과 차량의 주변 360도 전 방위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센서에서 매우 유용하는 그, 높은 가격과 날씨에 따라홀 우천, 폭설 시 난반사)이 있어 실용화에 한계 ​-기존 360도 회전식 스캔 장치는 진동 등 외부 환경에도 정도를 유지해야 하고 내구성도 높이므로 제조 비용이 많이 도우루옷우 본인, 요즘은 고정형(Solid State)라입니다. 개발로 돌파구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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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SOSLABIR 자료> - 요즘 트렌드인 고정형 라 입니다.회전식 대비 인지각도는 줄어들지만 구조가 단순하고 크기가 작아 장착이 쉽고 가격이 매우 아침소음. 가격이 아침에는 분부족한 인지 각도는, 차량 앞 그릴이나 헤드 램프, 사이드 미러 등에 복수 부착해, 커버 가능-라입니다 라고 하는 빛을 발산하는 이미터(Emitter)와 수신하는 리시버, 스캔 한 이미지를 처리하는 프로세서로 구성-현재는 벨로다인이 선두에 위치하고 있어, 뽕나무 공주가 고정형 라입니다. 현재 몇 만달러를 넘어서라이프니다의 가격은 고정형 제품 트렌드에 의해서 몇년 안에 대당 250달러대까지 하락할 것으로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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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포스코 경영 연구원>​ ​ ​(3)레이더(Radar)-레이더는 정밀(분해능)는 떨어지는 반면 빛 이쟈싱 기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카메라와 라이프니다의 단점을 보완하고 감도가 우수 ​-점차 크기와 무게를 줄인 콤팩트형에 발매됐으며 츄쿠 종각이 쟈싱 측정 거리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기술 개발 전개. 2000년에 발매한 보쉬의 한세대 레이더는 무게 600g, 측정 거리는 하나 50m. 현재 4세대는 무게 300g, 측정 거리가 250m​-역시한 츄크쵸은각은 과거 8번에서 현재 40번에 크게 확대되고 있어 단거리와 장거리 측정의 전환이 가능한 멀티 레이더도 개발 ​-레이더 칩은 인피니온과 NXP가 각각 40Percent씩 시장 점유 모듈은 컨티넨탈, 보쉬, 바다 레오, 헤라 등 자동차 부속 기업이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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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Semiconductor Engineering>​ ​ ​(4)AI컴퓨터와 자율 주행 차용 AI컴퓨터는 차량의 카메라와 레이더, 라이더 초 sound파 등의 센서를 통해서 얻은 주변 상황, 차량, 신호 정보 등을 GPS및 3D정밀 지도를 통한 위치 정보와 충의게 진단하고 주행 전략을 결정하는 핵심 시스템 ​-디플러 닌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사물 식별, 경로의 추출 및 설정 등을 수행 ​-구글 웨이 모의 자율 주행 차는 300여의 센서를 통해서 초당 1GB의 데이터를 생성. 이를 처리하기 때문에 AI컴퓨터는 한개 조 PC의 2,300배인 초당 120조회(120TOPS)의 데이터 처리 연산 성능을 가지​-엔비디아나 인텔 모빌 아이가 프로세서의 하드웨어 시장을 주도. 엔비디아의 드라이브 PX의 하드웨어는 현재 폴크스바겐, 벤츠, 보쉬, 콘티넨털 등 370여 기관 및 자율 주행 프로그램 파트 쟈네시프을 맺고 독보적 시장 주도 ​-모빌 아이는 EyeQ칩으로 엔비디아와 격차를 줄이려는 sound. EyeQ칩은 성능의 차이는 구본인 저전력 및 저가격이 특징. 그리고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기존 프로세싱 소프트웨어까지 탑재한 완제품 형태로 어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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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3. 자동차 부품 회사 ADAS현황 ​-2018년 매출액 기준 자동차 부품업계 1위는 독 1의 보쉬인 국내 기업에서는 현대 모비스 7위, 현대 위아 36위, 현대 투 렌 시스 38위, 한스 온 시스템 46위, 만도 47위 현대 케피 고 91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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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글로벌 ADAS시장은 2018년 약 160억달러의 매출을 기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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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ADAS시장도 보쉬, 콩티 제로에 가면 마구가 발레오 덴소의 같은 글로벌 부품 업체들이 차지했으며 ADAS시장의 상위 7개의 2020년 ADAS콤포넌트의 매출은 연평균 성장률 21.5다.세인트 2017년보다 약 2배에 달할 전망 ​-2020년 기준으로 자율 주행 수준 2를 위한 ADAS컴포넌트는 챠랴은 단 17개의 센서와 함께 평균 489유로의 가격대 형성.라이프니다을 포함한 수준 3의 경우 평균 960~2,100유로 ​-규제가 점차 해소되면서 2020년에는 이용 가능한 수준 2 ADAS기능이 Traffic Jam Assist, Cruise Assist등 총 94개 모델 레벨 3은 Traffic Jam Pilot, Highway Pilot등 총 42개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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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Auto2x>​ ​ ​-보쉬, 콤티넹 마스크, 현대 모비스 등 상위 부품 업체 ADAS의 매출액은 보통 2조에서 3조원 이하. 모두 매출액 대비 4%~하나 0%미만의 비율.그것보다, 만도는 20하나 9년 4분기에 하나 2.4%까지 상승하면서 연간으로는 20하나 8년 9.8%에서 20하나 9년 하나 2. 하나%로 확대 ​-이는 경쟁사보다 2~3배의 매출 비중으로 미래 성장 동력에 대한 기술력이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는 일반 제품보다 ADAS제품의 수익성도 더 높기 때문에 만도에 아주 긍정적인 부분 ​-만도는 현재 수주 잔량을 감안하면 향후 ADAS의 매출 기여도가 하나 5%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 현대 기아의 신차 GV80에도 만도가 약간의 모든 ADAS및 전장 제품을 제공하고 있는 정도로 경쟁사들보다 크기는 작지만 미래 기술력에서는 뒤지지 않는 모습 ​ ​※도 기업 분석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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